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공부] 주식투자에 입문하다

반응형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찾아 읽기 시작한지 한달이 되었네요.

평범한 직장인이기에 월급은 항상 적금으로 모아왔었는데요. 만기가 되면서 은행 정기예금에 배치를 시키려고 찾아보다 다른길을 찾아야겠다 생각했고, 결론적으로 주식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맨 처음 한 권의 책을 정독해서 읽어보니, 좋은 기운과 함께 '어라 나도 해볼만한데?'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어플을 깔고 계좌를 개설하고 실전경험을 하려던 찰나 엄청난 속도로 바뀌는 숫자를 보고는 앱을 끄고 두번째 책을 정독하기 시작했네요.(머쓱ㅎㅎㅎㅎ)

그 이후로 6권의 책들을 더 읽고 탈잉이라는 앱에서 주식 원데이클래스를 신청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저같은 초보를 상대로 기법이나 보조지표, 조건검색기같은 스킬위주의 수업을 하시는 분이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었으나 결론적으로 아주 유익했던 시간이었어요:-)

우선 월요일부터 도전하려고 했던 터라 마지막으로 확실히 이런것들만은 꼭 확인해야한다! 하는 것들과, 직장인이 할 수 있는 팁들을 잘 듣고 왔습니다.

오늘로써 처음 입문하게 될 쫄보 주린이에게 강조해주셨던 말씀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것만은 지키세요]

  • 일단은 단타는 절대 하지말 것. (나같은 경우는 그냥 영영 하지말라고 하셨...ㅎ)
  • 나의 관심분야나 직업적인 면과 잘 맞는 상장회사들을 찾아볼 것. (그만큼 배경지식이 있고 관심을 가지고 찾아볼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 <관리종목>이라고 뜬 회사들은 투자하지말것.
  • 유통비율이 80% 미만인 분야만 도전해보시길.
  • 찌라시는 절대 보지말것.
  • 차트를 많이 보며 지지와 저항에 대해 보는 눈을 키우고 익숙해 질 것.
  • 끊임없이 하락하는 종목은 안된다.(이러다가 오를 것 같아서 사도 계속 내려간다.)
  • 매매 / 매수는 반드시 분할로 하여라.
  •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함께 봐야한다.

 

[꼭 체크해야 할 요소들]

  1. 시가총액
  2. 유통비율
  3. 총 주식수량
  4. 분할
  5. 지지 / 저항
  6. 세력
  7. 기업분석 (snapshot|기업개요|재무제표|재무비율|지분분석)

 

많은 내용이 있었으나 다음에 다른 포스팅과 연결시키는게 좋을 것 같네요.

수업을 듣고 집에 온 후 복습을 하고 눈여겨 봤던 회사들의 차트와 기업분석등을 다시한번 확인하고, 예약매수를 걸어놓은 상태입니다:-) 늘 조심스러운 마음을 간직하며 도전해볼까합니다.

나 정말..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