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투자

[투자가치관] 존리 대표가 말하는 돈을 불리기 위해 버려야 할 세가지 습관 (feat.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반응형

유튜브로 이런저런 영상을 보던 중 김미경 강사님 채널에 존리 대표님이 나온 것을 보고 눌렀다가 인상깊어 포스팅으로 남깁니다. :-)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직접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예전부터 다른 영상들로 금전적인 부분에 대한 가치관을 바꿔주신 분이라 기대하며 봤는데, 이번 영상도 정말 좋았습니다.

 

동영상이 바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

https://www.youtube.com/watch?v=2x9Q0iwm_zw

인상적이었던 김미경강사와 존리대표 영상

 

 

하루에 만원 아끼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메리츠 자산운용 존리 대표님의 소개로 영상이 시작합니다.

참고로 존리 대표님은 수익률 최하위 회사를 취임 2년 만에 선두그룹 회사로 탈바꿈시킨 장본인이며, 국내 투자자산 운용사 최초로 비대면계좌 개설과 주부투자클럽을 운영하셨습니다.

 

존리 대표님은 자본주의를 이해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하며 돈 버는 방법, 투자하는 방법, 돈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모르면 금융문맹에 걸린다고 합니다.

금융문맹에 걸린 사람들은 대대로 가난해지고, 금융문맹에서 벗어난 사람들만이 더욱 더 부자가 되고 온 가족이 잘살 수 있게 된다고 하며 좋은 예로 유태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인상깊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금융문맹률은 일본과 한국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다고 하네요. 일본이 가장 높고, 그 다음 한국이라고 하는데 꽤 충격을 받았습니다. 교육열이 높은 것과는 반비례하는 결과라 더 놀랐던 것 같아요.

 

한국인은 돈을 좋아하는 마음을 드러내기 부담스러워 하는 반면 유태인들은 어렸을 때부터 돈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돈을 벌라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대신 그 돈을 잘 쓰라고 가르쳐준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정말 우리도 배워야 하는 부분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유태인들은 아무 곳에 함부로 돈을 쓰지 않는다고 하네요.

 

돈을 감정적으로 다루는 것도 문제점 중 하나로 일컫는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젊은 세대에서는 유행처럼 번져간 '소확행'으로 일상에서 작지만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행복을 위해 많은 소비를 하는데, 이런 감정적인 소비가 결코 좋지 못하다는 생각을 이번에 처음으로 해보게 된 것 같습니다.

돈은 감정이 아닌 내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라고 준비를 하는 과정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존리 대표님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말씀하셨는데,

  1. 사교육비
  2. 자가용
  3. 부자처럼 보이려고 하는 습관

이라고 하셨습니다.

사교육비로 사용하는 돈이 가장 바보같은 돈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은 저도 굉장히 공감이 되는 부분입니다. ㅎㅎㅎ 모든 자녀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분야가 제각각 다른데 매 달 급여를 가지고 다른 아이들과 같은 과목을 잘하게 하기 위해 사교육비로 소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사교육비로 사용 할 돈을 끊고 아이 이름으로 투자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절대 적금이 아닌, 주식이나 펀드로!)

지금은 돈이 일하게 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말과 주식은 샀다 파는 게 아니고, 끊임없이 모으는 것이라는 말은 명언처럼 새기고 꼭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돈을 버는 수단도 주식, 내 돈을 가장 빨리 불리는 방법도 주식이라는 생각을 저도 조금 더 빨리 가지게 되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존리 대표님은 자산운용사 대표임에도 불구하고 차가 없다고 하셔서 굉장히 놀랐습니다. 자가용 한달 유지비가 80만원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투자할 수 있는 비용으로 차를 굴리는 것은 급속도로 가난해지는 지름길이라고 하시는데 정말 차는 없을 때 가장 돈을 잘 모을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저도 자차는 정말 필요하다는 가정 하에 정말 최대한 미룬 시점에 사고싶네요.

 

그리고 저도 아직은 잘 모르고 생소한 '연금저축펀드'라는 제도에 대한 설명도 해 주셨는데요, 1년에 400만원까지 저축을 하면 연간 60만원까지 돌려주는 절세혜택이 있는 제도라고 합니다. 최대 18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으나 가입이후 55세 이전에는 찾을 수 없다고 하네요. 이 제도에 대한 부분은 좀 더 자세한 공부를 한 후에 또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고 돈에 대한 가치관이 많이 틀렸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이 영상을 통해 좀 더 저의 라이프스타일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이라는 책도 꼭 읽어봐야겠어요. 밀리의 서재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ㅋㅋㅋ 금융에 대한 지식이 없는 분들에게도 이 영상 추천드립니다.ㅎ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