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일기

[주식17주차] 배당금 들어오기 시작하다 (feat. 삼성전자우 | 시스웍 | 크린앤사이언스 | DIA)

반응형

주식일기는 정말 오랜만에 쓰는 것 같습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고 팔고를 하고 있는 이 시점에 저는 따로 매수한 종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주식 들여다보는 것은 잠시 내려두고, 경기가 경기인 만큼 다른 여가생활과 재택근무를 하며 일상을 보내고 있었는데요, 최근 받은 우편물과 메세지로 인해 아, 배당금 입금시기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

 

배당금 입금 안내 문자, 톡과 우편물로 잊고있던 작년 보유종목도 생각하게 되었네요.

지금까지 입금안내를 받은 종목은 총 삼성전자우 / 시스웍 / 크린앤사이언스 / DIA SPDR DJ INDUSTRIAL AVG ETF(미국)

총 4가지 입니다.

 

 

 

미국 ETF중 DIA SPDR DJ INDUSTRIAL AVG ETF는 월배당 ETF종목이라고 예전에 포스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배당락 이후 처음으로 배당금이 입금되었네요.

앞으로도 DIA는 이렇게 매달 들어오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니 소소한 즐거움이 생긴 기분이랄까요.ㅎㅎ

 

(미국의 월배당 ETF DIA종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jimny.tistory.com/35?category=744278

 

[주식공부] 미국 배당주 | 미국 ETF투자로 월배당받기(feat.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미국 ETF에 관심을 갖게된 지 어느 덧 한 달이 되었네요. SPY S&P500에 장기투자를 하며 미국의 좋은 상품들에 더욱 관심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던 중, 한 번 투자해 보고싶은 종목이 생겨 포스팅 해 보고자 합..

jimny.tistory.com

 

시스웍 같은 경우도 이미 입금이 되었더라구요.

 

그리고 삼성전자우와 크린앤사이언스는 집으로 온 우편물에 지급일자가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각각

삼성전자우 지급일자 : 2020년 4월 17일 부터

크린앤사이언스 지급일자 : 2020년 4월 13일 부터

거래증권회사 계좌로 자동입금된다고 나와있습니다. :-)

 

우리나라의 보통 기업들은 1년에 한번 배당을 지급하는 방식인데요. 배당일 기준으로는 계좌로 들어온 후 단 하루만 가지고 있더라도 배당금은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으나 12월 당시 처음 주식을 시작한 때였고, 배당 기준일이 언제인지 이런 개념도 없었던 터라 작년 12월에 매수했고 이미 처분했던 종목들은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하하;

그래서 그런지 이미 오래 전 매도했던 크린앤사이언스와 시스웍에서 배당금 입금 되었다는 부분이 꽤 놀랐고 흥미로웠네요. ㅎㅎ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같은 경우는 분기별 배당이기 때문에 배당 기준일인 3월 / 6월 / 9월 / 12월 말을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그로부터 약 2달 뒤쯤 지급받게 됩니다. (5월 / 8월 / 11월 / 4월-4월은 3월 주주총회 이후)

 

소액으로 시작했던 터라 아주 제각각 아주 소소한 금액이 입금되었지만 첫 배당금인 만큼 의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로 삼전우는 조금씩 매수해 왔으니 이 다음번 배당금 소식은 조금 더 기분좋지 않을까 하며 기대해 봅니다! 

 

배당금으로 노후에 매달 먹고 살 만큼 받으려면 얼마나 많은 주식이 있어야 하나 하며 사실 배당주 사모으는게 의미가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어떻게 생각해보면 이른 나이에 공부 시작하며 매수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어쩌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ㅎㅎ

한 주를 정리하는 의미로 주저리주저리 포스팅을 했는데 내일 벌써 월요일이네요.

모두들 내일 또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만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